※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2017년 2학기에 진행된 이경전 교수님의 비즈니스모델론의 강의 정리글입니다.
프로세스 모델
프로세스 모델은 사업주도자의 사업 활돌의 범위를 설정하고, 설정된 범위 내 활동을 어떻게 배열할 것인지를 다룸
이하 세가지를 결정하는 요소이므로 매우 중요함.
- 사업주도자의 역할은 어디까지 인가?
- 협력자 및 공급자는 어디서 개입하는가?
- 사업주도자 내부에서 누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 각 요소 (가치 제안과 시장 제공 내용, 그리고 고객 집단 정의 등)이 정해져도 이를 구현하는 방법에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음.
사업의 참여자는 사업 주도자 / 고객 / 공급자 / 협력자 로 나뉘어 질 수 있다.
이 중 고객은 가장 특별한 요소이다.
각 참여자의 위치와 어떤 가치를 순환 시킬 건지 고민하는 것이 가치 배열.
1. 산업 내 위치 선정
단순하게는 가치 체인 내에서 사업주도자가 어디까지 담당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 제품은 아웃소싱할 것인가?
-최종 고객을 직접 상대할 것인가?
2. 활동의 배열
일반적으로 Michael Porter의 가치 사슬 방법이 사용됨.
But, 포터의 가치 사슬 방법은 제조업체에 적합한 방법론임
따라서, Stabell & Fjelstad가 대안적 가치 배열 방법론을 논의함.
※ 활동 배열은 방어 가능한 내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므로 비즈니스 모델을 현실화 시키는 요체임
Valu chain
Long-linked technology에 기반하여 가치를 부가하는 일련의 활동들
하지만, 초점은 제품 개발이나 차별화보다 < 비용 효율성, 비용 절감에 맞추어져 있음
최근의 서비스 업종에는 부적절함.
Primary activities
Inbound logistics
Operations
Outbound logistics
Marketing and sales
Service
Support activeities
Procurement
Technology develop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Firm infrastructure
Value shop
Intensive technology (집약적 기술)을 사용하여 고객의 특수한 혹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배열 모델.
ex) 병원, 변호사 등 에이전시 대행업
가치 창출 논리
정보의 비대칭
특이한 경우 다루기
순환 반복 중단 가능한 활동
활동 간의 순차적이고 상호 의존성
전문 분야
문제 및 독립적인 정보 획득 활동
전문 기술 활용
명성과 관계에 따른 추천
Primary activities
Valueshop 핵심 활동 (예시 의료)
문제의 발견 (감기 발병) > 문제 해결 방안 모색 (약으로 할까 주사로 할까) > 선택 (주사로 하자!) > 실행 (주사 한방) > 통제 / 평가 (집에 돌아가시구 아프시면 다시 오세요^^)
Value Network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의존적인 고객(공급자, 고객)을 연결해주는 Mediating(중개) technology에 의존
ex) 중개업, 은행, 이커머스, O2O, 통신산업
가치 창출 논리
양면 고객 (공급자, 고객)
고객이 추가될 수록 네트워크 효과 극대화
서비스에서 오는 가치
조정활동은 다양한 수준에서 동시에 수행됨
표준화는 매칭과 통제/감독 활동을 촉진
뚜렷한 라이프 사이클 단계가 존재
서로 연결된 산업 구조
Primary activities
Value network 적용 예: 은행
네트워크 promotion과 계약 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확충하고, 고객들을 확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계약을 관리하는 활동
서비스의 제공:
네트워크 내의 고객을 연결을 관리
하부구조의 운영 :
유형의 하부구조, 정보의 하부구조를 유지, 운영
네트워크 형성 초기 단계에는 고객에게 비용을 부담시키는 것이 불가능함.
락인 되었을때 가입비 등으로 수익창출함
(그 많은 O2O 기업들이 왜 무료로 서비스를 풀었을 지 고민)
05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와 평가
06.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07. 프로세스 모델과 가치 배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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