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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돈 쓰는 것들/비즈니스 모델론

[경희대학교 이경전 교수 BM 강의] 1. 비즈니스 모델의 개요

by 천라의 2020.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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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2017년 2학기에 진행된 이경전 교수님의 비즈니스모델론의 강의 정리글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제도다

 

 

 

 

 

비즈니스 모델은 항상 세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가치 창출 Value creation

가치 전달 Value Delivery

가치 획득 Value Capture

 

요컨데 가치(Value)의 라이프 사이클( Life Cycle) 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일종의 제도이며, Rule of game 입니다. 

새로운 시장 즉, 블루 오션은 새로운 Rule of Game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창출 됩니다.

 

인간 사회는 항상 거래비용을 줄이는 과정으로 발전해왔습니다. 

 

결혼, 집, 시장, 도시 등 그리고 각종 사업 들은

인간에게 필요한 각종 자원을 거래하는데에 소요되는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연애에 소모되는 사랑, 출퇴근할때 버리는 시간, 물물거래를 편하게 하는 돈 등 

여러 개념들과 산업 등 인간이 새롭개 개발한 추상적인 시스템들과 비즈니스 모델들은

거래 비용을 줄여가는 과정 속에 발전해왔습니다.

 

즉, 비즈니스 모델은 거래 비용을 줄이고, 자신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활용하는 측면으로 발전해 나가야 하며,

그 방향을 제도로써, Rule of Game으로 정의 한 것.

 

특히 네트워크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이 기존과 다른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을 야기했습니다.

 

 

 

1. 네트워크의 발전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듦

대표사진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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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카드가 전당포를 없애버림

- IPTV 가 동네 비디오, DVD 대여점을 없앰

-온라인 검색광고가 전화번호부를 없앰

애플은 HW SW 업체에서 무형의 콘텐츠 사업으로 확장

나이키의 경쟁자는 게임산업 -> Just do it

 

2. BPR VS BMI

1990년초반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IT 기술의 발전으로 회사 내부 프로세스(업무방식)이 디지털, 네트워크, 정보화 됨.

1990년 중후반, WEB 상용화 이후,BMI(Business Model Innovation): 인터넷의 발전으로 회사 외부가 디지털, 네트워크, 정보화

- 기업간 네트워크, 소비자-기업 간 네트워크 발전

기업 - 기업 / 기업 - 소비자 경제 주체간 가치 흐름 구조를 혁신

디지털 네트워크의 발전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탄생 => 블루오션의 창출


 

 

블루오션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

아직 우리가 모르고 있는 시장 공간

게임의 규칙이 아직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경쟁과 무관

게임의 규칙: 제도 (비즈니스 모델은 일종의 제도)

120년간 150여개 기업의 성공 비결을 연구한 결과, 타기업과 경쟁하기보다 신시장을 개척했다는 것을 발견

경쟁 보다는 새로운 시장 개척이 중요

고객가치를 높이고 원가 절감을 동시에 할 수 있어 모방자들이 따라 올 수 없다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의 체계적인 추구와 달성에 필요한 실용적 프레임워크와 분석론


 

 

 

3.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

 

과거에는 한 산업은 자체적으로 하나의 주된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

-기업들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함.

-이는 좀처럼 변하지 않아 이를 생산하는 기업의 능력에 의존함.

그러나 인터넷, IT, BT 등 새로운 기술에 기반한 산업이 등장.

이들 산업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아직 확정되지 못하고 있어, 창출과 설계가 매우 중요.

-특히, 비즈니스모델은 한번 제시 되면 바꾸기 어려움

-진화도 고객과 관련 사업자가 용납할 수 있는 수준에서 이뤄져야함.

 

 

4. 비즈니스 모델의 역할

 

Chesbrough & Rosenbloom 2002

•조직의 구성원에게는 행동양식과 수행활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

•외부 인원에게는 그 조직과의 협동 또는 거래 방식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

•투자자 및 후원자에게는 그 조직의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은 새로운 사업의 설계, 기존 사업의 전환, 특정 사업을 설명하고 수행하기 위한 체계적 접근법을 제공

•사업에 대한 평가도구로도 사용

•기업의 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 및 동기유발 수단으로 사용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은 명확한 행동 계획(action plan)을 산출

•어떤 경우에 비즈니스 모델은 마케팅 모토로 사용

 

 

5. 기술과 비즈니스모델

※Timmers, P., BM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s, 8(2):3-8, 1998. Teece, D., BMs, Business Strategy and Innovation, LRP 43: 172-194, 2010.

- 기술 그 자체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하는 데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지 못함.

-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은 경쟁적 이점이 되는데 있다. 이는 경쟁자나, 신규 진입자가 쉽게 복제할 수 없게 함에 있다.

혁신을 통해 가치를 어떻게 획득할 것인지가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의 키.

- 좋은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은 기술 혁신과 성공적인 상업화 모두 필요하다.

- 기술은 가능한 Business Model의 범위를 넓히나, 기술은 Model선정의 하나의 기준일 뿐 기술이 주도해서는 안된다.

5. 비즈니스 모델과 경쟁 전략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이 누구이며,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관심.
전략은 경쟁자와 차별화함으로 어떻게 경쟁자를 이길 것인가에 관심

 

영리조직의 비즈니스 모델은 기존적으로 다른 조직과의 경쟁 고려가 필요.

경쟁이 존재하는 곳에는 전략이 필요하다. 차별성을 기본으로.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전략적으로 수립되어야 함.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이 존재하지 않을 때의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데 사용될 수 있으나, 경쟁이 존재할 때를 대비해서는 경쟁전략이 필요

비즈니스 모델은 전략이 아니다. 전략은 경쟁자를 어떤 식으로 이길 것인가 에 대한 경재의 개념이 포함된 것.

 

Magretta, J., Why BMs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May, 86-92, 2002.

BM: explains who your customers are and how you plan to make money by providing them with value

Strategy: How you’ll beat competitors by being diffe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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