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가 돈 쓰는 것들/디지털 마케팅 사례 모음

[디지털 마케팅] 네이버웹툰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사례 UXUI

by Branding_space 2023. 8. 22.
반응형

네이버웹툰에서 새로운 마케팅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 게이미피게이션을 적용하여 수집형 게임 처럼 UX를 설계했다. 이번 이벤트 목적은 “콘텐츠 소비 많이 하게 하기”로 보인다.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개요

이벤트명: 내가 만든 쿠키
브랜드: 네이버 웹툰
바로가기: https://webtoon.onelink.me/u70y/cookie

네이버웹툰 내가 만든 쿠키~

친구랑 같이 재료 모아서 베이킹하고, 진짜 웹툰 쿠키 얻기!

webtoon.onelink.me

찾아가기: 네이버웹툰 > 더보기 >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내용

  1. 유저는 웹툰 작품을 보고 쿠키 재료를 수급한다. (1일 최대 5개 박스, 랜덤 지급)
  2. 수급된 쿠키 재료는 다음날 새벽 유저 계정으로 발송된다. (재료박스)
  3. 내가 만든 쿠키 페이지에서 재료 박스를 열고 재료를 모은다.
  4. 재료를 여러가지 넣어 다양한 쿠키를 만든다.
  5. 특정 레시피로 조합할 경우 스페셜 레시피 쿠키를 만들 수 있는데 스페셜 쿠키를 만들면 웹툰 관람용 쿠키가 지급된다.
  6. 일반 쿠키 레시피, 스페셜 쿠키 레시피를 모두 모으면 레시피북이 완성되어 웹툰 쿠키가 지급된다.

*쿠키레시피는 여기 참조: https://m.blog.naver.com/hellow0248/223182587407

이벤트 페이지 UI

안내페이지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페이지는 네이버웹툰 답게 귀여운 테마로 구성되었다.

KV 영역은 캐러셀로 구성하여 이벤트 일러스트를 4장 배치하였고


하단 푸터 영역은 사용 가이드를 상세히 적되 토글 버튼으로 제목과 설명을 묶어두었다

이벤트 홈 UI


이벤트 홈 페이지는 타이틀/메인/푸터 네비게이션 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단 네비게이션에 따라 3중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벤트 홈 페이지

이벤트 쿠키 굽기 페이지

획득한 재료 목록과 재료 갯수를 나타내는 UI를 4열 2행으로 배치.
쿠키는 기본재료 + 토핑을 섞어 만들 수 있음

재료를 선택하고 오븐에 넣으면 로딩창에 웹툰 작품의 컷(최대한 베이커리랑 비슷한 걸 넣었다)이 뜨며 로딩 후 레시피 획득하게 됨

레시피는 웹툰 풍의 일러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벤트 레시피북 페이지

레시피북은 모았던 레시피를 확인힐수 있는 공간
만들 때마다 쿠키를 받을수 있는 스페셜 레시피와

일반 레시피로 구성되어 있다.

가각의 카드는 이미지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이벤트 분석

어찌됐건 이벤트의 목적은 다양한 웹툰 작품을 보게 하는 것이고 더불어, 친구에게 공유하게 하여 자체적인 바이럴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걸 어찌 아냐면 여러 장치들이 있기때문

재료 상자가 없으면 나오는 추천 웹툰

친구에게 재료 보내기/조르기 공유하기 툴이다.

[디지털 마케팅, AI마케팅] 네이버웹툰 툰필터 사례 를 보면 네이버웹툰은 이런 장치를 잘 활용하는데, 재밌는 이벤트 UX를 통해 자연스럽게 새로운 작품을 발견하고, 친구에게 공유하는 것을 유도한다.

개인적으로는 작품 추천시 계정 데이터를 활용하여 안봤던 작품 중에서 취향에 맞는 걸 추천하는 식은 어떤가 싶은데 그건 아닌거 같다.

서비스 기획자 및 마케터라면 이런 목적에 맡는 장치를 일정한 컨셉하에 잘 뽑아 내야한다고 생각한다.

네이버웹툰 마케팅 사례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