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cfSMWJ/btsr66E4jbX/8mIb5NOh8BhPukoijIoPLk/img.jpg)
신혜선 주연의 영화 <타겟>이 23년 8월 30일 개봉 예정이다. 사기 중고 거래로 인해 사기꾼과 엮인 주인공의 서사로 구성된 스릴러 영화이다.
영화 <타겟>의 홍보를 위해 메가박스 플러스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진행된 카카오톡 채팅창 광고 마케팅 사례를 소개한다.
영화 타겟
![](https://blog.kakaocdn.net/dn/btCRL6/btsrVug1RIN/EfXIAi6Lo2SWhZ3EQSajhk/img.jpg)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영화 <타겟>은 신혜선 배우 주연의 스릴러 영화이다.
전체 서사는 사기 중고거래로 인하여 주인공이 사기꾼에게 목숨까지 위협 받게되고 범인을 잡기 위해 경찰(김성균 배우 분)과 공조하는 내용이다.
메인 예고편
배급사는 메가박스 산하의 플러스엠이다.
<타겟> 챗봇 마케팅
직접 해보기
본 챗봇 마케팅 참여를 원하면 하기 URL을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litt.ly
카카오톡이 설치된 스마트폰으로 접속, 상단 버튼을 누르면 된다.
![](https://blog.kakaocdn.net/dn/TVbN0/btsrVrYTX0E/Wn7NdX3bE8c0akieKFH6D0/img.jpg)
챗봇 전체 플로우
챗봇 전체 플로우는 영상을 참고 바란다.
챗봇 마케팅 기획시 참고할만한 부분
챗봇 마케팅을 진행해본적이 없어 <타겟>챗봇 마케팅 사례에서 향후 챗봇 마케팅 진행시 참고할만한 부분을 찾아봤다.
1. 기능적 요소
카카오톡 챗봇에서는 특정 버튼을 통해 광고 영상을 PIP 형태로 재생이 가능하다.
![](https://blog.kakaocdn.net/dn/uw2Qe/btsrZzPgY8W/MVAyqs3Ws84ykFUd0bNks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S6ieH/btsr5gIdMOq/MJyyTxqGLx2RF1xRdx012K/img.jpg)
상단에 고정되어 재생되는데, 챗봇 버튼으로도, 썸네일로도 가능하다.
챗봇 챗창은 단문이 아닌 캐로셀 구성이 가능하다.
![](https://blog.kakaocdn.net/dn/bFpRUu/btsrZkSpMTT/0PHL8BekLtg2iAdp5yu6T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C9PPV/btsrTrxZcnF/KDRoa1H4DVjGErHFzOwSb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oYFQ0/btsr64AvXra/efiltDkxv3vI8czsSPbHFk/img.jpg)
버튼에 따라 여러 분기로 갈라지게 할 수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yrtVC/btsrZlw53tf/LzHPwuNo7RWeWqIyEABoKK/img.jpg)
*타겟의 경우 원하는 흐름으로만 할 수 있게 구성.
일종의 테스트와 같은 UX를 제공할 수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M9RnJ/btsrZnazgu7/iiFOpM7PSoyu1D0mJr1e0K/img.jpg)
*타겟의 경우 중고거래 안전 테스트
외부 링크로 빼는게 가능하다
![](https://blog.kakaocdn.net/dn/RrxxV/btsr5KWCtdt/cOhkLhPwpCgiAeLgtRWn8k/img.jpg)
2. UX 내 고객 행동 유도 장치
타겟은 소위말하는 보이지 않는 벽 과 같은 일원화 된 길을 제공했다.
요컨데 고객이 일정 UX를 벗어나지 않게 했다는 것
![](https://blog.kakaocdn.net/dn/b6IwAO/btsrUnITrjO/GYA8kStDaxTARCtCpbHfd0/img.jpg)
자유도는 뺐겠지만 여튼 원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기에 큰 문제는 없을듯
이벤트로 안내하여 참여율 높이기
![](https://blog.kakaocdn.net/dn/lvUwR/btsrYxYOzLD/FEFOv314f7XO6niqUepRqK/img.jpg)
이벤트 메시지와 공유하기를 통해 참여율 높이고자함
CPS(Click to Sale) 장치 구성
![](https://blog.kakaocdn.net/dn/bponRa/btsrYNm4O4Y/bCtXx5vTOl3D7ltmc0HNz0/img.jpg)
챗봇 경험 종료후 예매로 이어지는 CTA를 제공
(당연히 메가박스로 이동)
맺음말
<타겟> 챗봇 마케팅을 카카오톡을 활용한 챗봇 마케팅 사례로 나름 흥미있게 봤다.
개인적으로는 좀더 기획력을 발휘하여 더 재밌게 구성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신혜선 배우의 역할에 더 몰입할 수 있도록 중고거래 범인과 채팅하는 내용으로 중간중간 예고편을 잘 배치했다면 ? 재밌었을 거 같다.
그리고 요즘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 대부분이 하는 일잊만 브랜드 웹툰과 OSMU 전략을 쓴 것도 특징이다.
챗창에서 웹툰으로 이어지는 CTA를 삽입함.
![](https://blog.kakaocdn.net/dn/I3zxz/btsrYTNZrtz/p3fV95zels8TtTXc3KZ7o0/img.jpg)
혹시 영화 마케팅 혹은 챗봇 마케팅을 기획하는 기획자라면 본 마케팅 사례를 참고 바란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사례보기
'회사가 돈 쓰는 것들 > 디지털 마케팅 사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마케팅 사례] 카카오톡 내손으로 뽑는 이모티콘 라이징 스타 UX 영상 (0) | 2023.08.30 |
---|---|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사례 연구] 네웹댓글 능력고사_네이버웹툰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 (0) | 2023.08.29 |
[디지털 마케팅] 네이버웹툰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사례 UXUI (0) | 2023.08.22 |
[게임 콜라보 마케팅] 디펜스더비 X 노브랜드 버거 사례 (0) | 2023.08.21 |
[디지털 마케팅] 삼성전자 Galaxy Z Flip5 | SNOW Flex 챌린지 (UGC마케팅) 사례 (0) | 2023.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