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22년 하반기, 23년 상반기 최대 이슈였던 것 같습니다. 오죽하면 챗GPT 모먼트라는 말이 나올까요? 십몇년전 시작된 아이폰 모먼트와 같이 이제 챗GPT를 모르면 바보가 되기 쉽상인 시대가 되었는데, 마케팅 기획자로서 챗GPT 사용법에 대해 안내해볼까 합니다. 첫번째는 챗GPT 사용법 기획 실무활용 아이디어 발산 입니다. 챗gpt 프롬프트도 공유드립니다. 또한 하기 예시는 챗GPT-4로 작성되었습니다. (3.5와 큰 차이는 없으나 유료버전이라 좀더 빠릿하고 다양한 답을 내놓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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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이디어 발산도구로 챗GPT 사용법
2. 맥락/조건/역할/대상 설정하기
3. 아이디어 항목 표 형태로 정리하기
4. 아이디어 항목 믹스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만들기
5. 수렴을 위한 아이디어 평가하기
6. 아이디어 픽하여 최종 수렴시키기
7.결론
1. 아이디어 발산도구로 챗GPT 사용법
챗GPT는 아이디어 발산도구로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대부분의 챗GPT 사용법을 보면 첫 프롬프트는 어떤 형식을 따라 챗GPT에게 질문을 한 후에 대화형으로 답변을 수정해 갑니다. 그러다 보니 챗GPT는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한 명의 동료처럼 느껴지게 되는데요.
아이디어 발산도구로 챗GPT 사용법도 이부분에 착안하여 gpt 프롬프트를 작성했습니다. 첫 프롬프트와 중간중간 프롬프트는 제가 작성한 일정한 프롬프트에 따라 작성하고 발산을 위한 더 많은 답변이나 상세한 답변을 원할때에는 자연어를 기반으로 자유롭게 대화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 마케터이다 보니 아이디어 발산 예시 내용이 마케팅 아이디어에 국한된 점을 말씀드립니다.
2. 명령어/맥락/조건/역할/대상 설정하기
챗GPT 사용법에서 일정한 조건을 제시하는 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GPT는 대화형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사용자와 대화한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 프롬프트를 일정한 챗GPT에 맞게 조건 설정하여 넣어줘야합니다.
첫 프롬프트는 명령어/맥락/조건/역할/대상를 설정하는 것 입니다. 각각의 요소는 아래 설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명령어
명령어는 챗GPT에게 지시할 사항입니다.
예) 하기 조건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액션 아이템을 제시해.
맥락
- 아이디어 발산을 원하는 주제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예) 브랜드: 스타벅스 / 시즌: 2023 여름 / 여름 시즌에 적합한 텀블러 등 굿즈 제작 및 판매 활성화 목표 / 각종 굿즈를 홍보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및ㅕ 오프라인 마케팅 액션 아이템 등
조건
조건은 챗GPT가 위의 명령을 수행하고 내놓는 답변의 형식이나 답변의 다양성 등을 제한
예) 액션 아이템은 최대한 많이 제시해 / 창의적인 액션 아이템이 필요해 / 액션아이템은 표로 제시해 / 표 형식: 열 이름 [번호|액션아이템이름|액션아이템설명]
**표 형태를 제안한 것은 본 챗gpt 사용법상 마케팅 아이디어 발산과 믹스 수렴을 하기 위함입니다
역할
발산 도구로서 챗GPT 사용법을 위한 챗GPT의 역할 규정
예) 너는 식품 마케팅 전문가야/ 너는 커피 브랜드 마케터로서 10년 이상 근무했어 / 너는 스타벅스 커피 매니아야 / 너는 마케팅 및 경영학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 / 너는 산업 제품 디자인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
대상
챗gpt가 내놓은 답변을 사용할 대상 및 사용 목적에 대한 규정
예) 이 마케팅 액션아이템 리스트는 마케팅 팀원들이 브레인스토밍을 하기 위해 사용할거야 / 이 액션 아이템 리스트를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할거야 / 마케팅 액션 아이템 리스트를 줄여가며 최종적으로 몇가지 아이템을 선정하는 용도로 사용할거야
위의 챗GPT 사용법을 기반으로 한 프롬프트 양식
하기 조건에 따라 다양한 [아이디어 발산 대상]을 제시해.
맥락
-브랜드:
-시즌:
-목표 :
-액션 아이템 종류:
등 넣을 수 있는 모든 맥락 삽입
조건
-아이디어는 최대한 많이
-창의적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등 원하는 조건
-액션아이템은 표로 제시해
-표 형식: 열 이름 [번호|액션아이템이름|액션아이템설명]
그외 필요한 조건 나열
역할
-너는 [맡기고 싶은 영역]전문가야
-너는 [맡기고 싶은 영역의 직무]로서 [00] 년 이상 근무했어
-너는 [맡기고 싶은 학위]학위를 가지고 있어
그 외 역할 나열
대상
-이 [명령한 도출 대상 주제]리스트는 [도출된 리스트를 활용하기 위한 사람들]이 [사용 목적]을 하기 위해 사용할거야
그외 사용 대상 밑 사용 목적 나열
위의 스타벅스를 예시로 한 예시 챗gpt 프롬프트
하기 조건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액션 아이템을 제시해.
맥락
브랜드: 스타벅스
시즌: 2023 여름
여름 시즌에 적합한 텀블러 등 굿즈 제작 및 판매 활성화 목표
각종 굿즈를 홍보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및 오프라인 마케팅 액션 아이템 등
조건
액션 아이템은 최대한 많이 제시해
창의적인 액션 아이템이 필요해
액션아이템은 표로 제시해
표 형식: 열 이름 [번호|액션아이템이름|액션아이템설명]
역할
너는 식품 마케팅 전문가야
너는 커피 브랜드 마케터로서 10년 이상 근무했어
너는 스타벅스 커피 매니아야
너는 마케팅 및 경영학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
너는 산업 제품 디자인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
대상
이 마케팅 액션아이템 리스트는 마케팅 팀원들이 브레인스토밍을 하기 위해 사용할거야
이 액션 아이템 리스트를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할거야
마케팅 액션 아이템 리스트를 줄여가며 최종적으로 몇가지 아이템을 선정하는 용도로 사용할거야
예시 챗GPT 프롬프트 사용법에 따른 GPT의 답변
이렇게 우리는 명령어/맥락/조건/역할/대상을 설정하여 첫 프롬프트를 넣음으로 아이디어 리스트를 표로 도출했습니다. 그런데 아이디어 발산이라는 측면에서 아이디어가 다소 부족한 듯합니다. 아이디어를 더 발산시키고 그 내용도 포함하여 표로 구성해보겠습니다.
3. 아이디어 항목 표 형태로 정리하기
챗gpt 사용법에서 아이디어를 더 도출하려면 뭐라고 해야할까요? 그냥 “더”라던지 “더 제시해”와 같은 입력어로도 충분합니다.
아이디어 추가 발산을 위한 프롬프트
더 제시해
10개만 더 제시해
프롬프트를 통해 얻은 추가 아이디어
이렇게 총 30개의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일단 저는 이정도면 충분하니 발산은 멈추겠습니다
챗GPT 도출 아이디어 하나의 표로 정리하기 프롬프트
각 아이디어가 챗gpt 개별 메시지로 도출되어서 보기 불편하니 하나의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프롬프트는:
위에 제시된 30개의 아이디어를 하나의 표로 정리해줘
정도면 충분합니다.
아이디어 하나의 표로 정리 프롬프트 결과
아이디어 카테고리별 정리하기 프롬프트
그런데, 답변 중에 꽤 비슷한게 많네요. 게다가 요걸 아이디어 카테고리 별로 정리하면 좋을거 같아요. 그래서 좀 정리해보겠습니다.
챗gpt 프롬프트는
위의 리스트에서 비슷한 아이디어는 통합하고, 마케팅 아이템별로 카테고리를 넣어줘. 표로 정리하되 표의 열은 [번호|카테고리|마케팅 액션 아이템 이름|설명]으로 설정해
정도면 되겠네요
*만약 비슷한 아이디어를 통합하면서 숫자가 줄었다면 "최소 항목 갯수는 00개로 설정해" 등의 프롬프트를 추가합시다. 저는 20개로 설정하여 입력했습니다.
아이디어 카테고리별 정리하기 프롬프트 결과
이러면 대강 챗GPT를 통하여 발산한 아이디어가 정리되었습니다.
여기서 멈추고 아이디어를 평가하거나 혹은 그대로 팀원과 브레인스토밍이나 미팅 참석하러 가셔도 됩니다. 근데 저는 좀더 색다른 아이디어를 챗GPT로 만들어보고 싶네요. 한번 여러 아이디어를 믹스해보겠습니다.
4. 아이디어 항목 믹스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만들기
아이디어를 믹스하는 것은 손정의 대표의 "강제 결합법"에서 착안해봤습니다. 위에서 챗GPT가 도출한 아이디어 리스트를 사용법에 따라 번호가 있는 표로 전횐 했습니다. 이제는 이 표의 아이디어를 무작위로 섞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아이디어 믹스 챗GPT 프롬프트
아이디어를 믹스하고, 보기 좋게 표로 정리하기 위한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액션 아이템 표의 항목을 무작위로 2~3개를 섞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만들어내봐.
표로 구성하고, 표의 열은 [새로운 번호 | 카테고리 | 기존 번호 | 새로운 액션아이템 이름 | 상세내용] 으로 구성해
기존 번호를 위의 액션 아이템 표에서 추출하여 섞은 항목의 번호를 적으면 되 (예 1+2 혹은 1+2+3)
위의 챗GPT 사용법에서 계속 아이디어를 표 형태로 도출하라고 명령해왔습니다. 표 형태로 도출하는게, 이런식으로 아이디어를 믹스하거나 평가하거나 할 때 챗GPT도, 사람도 보기에 좋아서 표 형태를 유지했습니다.
아이디어 믹스 챗GPT 프롬프트 결과
처음에 위의 프롬프트를 그대로 넣으니 5개만 도출해서 총 20개로 늘리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챗GPT를 통해 창의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아이템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아이디어 목록과 새로운 아이디어 목록으로도 브레인스토밍이나, 아이템 회의에 참석해서 한마디는 할 수 있을거 같은데요. 다음엔 챗GPT에게 각 아이디어를 평가해보고 수렴해가는 과정을 시켜보겠습니다.
5. 수렴을 위한 아이디어 평가하기
아이디어 평가는 다양한 평가 방법이 있지만 지금 글에서는 단순히 10점 만점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해보겠습니다. 그럴려면 요녀석에게 어떤 역할로서 평가하게 하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이 액션 아이템을 광고주한테 제공한다면 광고주의 의향이 중요하겠죠. 혹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는 방법도 있을 거 같습니다. 두가지 역할로만 예를 들어 평가를 진행해보겠습니다.
광고주 역할 부여하여 아이디어 평가하기 프롬프트
이제부터 너는 본 프로젝트를 평가하는 스타벅스 마케팅 팀의 리더인 클라이언트야.
클라이언트의 시각으로 위의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를 10점 만점으로 평가하여 점수를 매겨줘.
기존 표를 유지하고 마지막 열에 [평가점수]라는 열을 추가하여 각 항목에 대한 점수를 기입해.
위의 프롬프트는 원하시는 방향으로 수정하시면 되고, <챗GPT 역할 부여 - 점수 매기라는 명령어 - 표에 점수를 추가하라는 명령어> 순은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광고주 역할 부여하여 아이디어 평가하기 프롬프트 결과
챗GPT가 스스로 신선함, 실행 가능성, 예상 효과 등을 고려하여 평가했네요. 스스로 생성한 아이디어라 그런지 점수를 후하게 준 거 같습니다. 소비자 역할은 어떨까요?
소비자 역할 부여하여 아이디어 평가하기 프롬프트
이제부터 너는 위의 마케팅 액션 아이템을 실제로 경험해본 소비자야.
소비자의 시각으로 위의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를 10점 만점으로 평가하여 점수를 매겨줘.
기존 표를 유지하고 마지막 열에 [평가점수]라는 열을 추가하여 각 항목에 대한 점수를 기입해.
소비자 역할 부여하여 아이디어 평가하기 프롬프트 결과
챗GPT가 알아서 클라이언트 평가 점수와 소비자 평가점수 열을 구성해줬네요. 그리고 순서를 자기멋대로 뒤죽 박죽 섞고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했는데... 혹시 보기 불편하면 "기존 표를 유지하라니까"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은 멈춰" 등의 명령을 새로 넣어보세요. 챗GPT는 가끔 답변할때 마다 약간 씩 다른 답변을 내놓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두가지 평가점수를 종합한 표 도출 프롬프트
이런식으로 점수를 매기면 다양한 역할과 시각으로 점수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가지 표를 합쳐서 하나의 표로 만들어 보기 편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새로운 열을 만들어서 [평가점수 합계] 열을 추가하고 [클라이언트 평가점수], [소비자 평가점수]의 값을 더해서 각 셀에 넣어줘.
만약 챗GPT가 각 역할에 따른 점수를 열로 만들지 않았다면 아래 프롬프트를 추가합시다.
위에서 평가한 두가지 표를 하나의 표로 합쳐줘.
각각의 표의 [평가점수]열은 [클라이언트 평가점수], [소비자 평가점수] 열을 새로 만들어서 각각의 점수를 넣어줘.
*만약 각 평가점수에 대해 가중치를 주고 싶다면 마지막 문장에서 가중치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열을 만들어서 [평가점수 합계] 열을 추가하고 [광고주 평가점수]*2, [소비자 평가점수]*1의 값을 더해서 각 셀에 넣어줘.
이런식이나 혹은 가중 평균을 만들 수도 있겠죠?
새로운 열을 만들어서 [평가점수 합계] 열을 추가하고 [ ([광고주 평가점수]*2 + [소비자 평가점수]*1) /2 ]의 값을 각 셀에 넣어줘.
두가지 평가점수를 포함한 표 도출 프롬프트 결과
가중치나, 가중 평균은 일단 무시하고 합계 점수만을 내어 봤습니다.
합계 평가 점수에 따른 내림차순 표 도출 프롬프트
합계 점수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표를 정리하면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나온 마케팅 액션 아이템 평가점수 표를 내림차순으로 정리해줘.
기준은 [평가점수 합계]의 값으로해.
그리고 [새로운 번호] 열을 내림차순에 맞게 1부터 다시 적어줘.
합계 평가 점수에 따른 내림차순 표 도출 프롬프트 결과
그러면 이렇게 평가까지 끝낸 표를 통하여 아이디어 픽하는 과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6. 아이디어 픽하여 최종 수렴시키기
아이디어를 픽하는 과정은 기획자 본인이 하거나 혹은 팀원과 회의를 통해 진행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혹은 상위 몇개의 아이디어를 정하라고 챗GPT에게 시켜도 되겠죠. 저는 후자의 방법을 선택하겠습니다.
아이디어 픽하기 도출 프롬프트
합계점수 16점 이상의 아이디어만 남기고 나머지는 날리겠습니다.
위의 표에서 [평가점수 합계] 16 이상의 항목만 선정할거야
위의 표에서 [평가점수 합계]가 16 이상인 항목만 남긴 표를 만들어줘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은 하지마 위의 표의 항목만 유지해
*챗GPT가 멍청한 부분이 있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매번 만들때가 있습니다. 만약 말을 안들으면, "표의 내용을 유지하라고 했잖아" 등 좀 혼내는 프롬프트를 추가로 시켜보세요.
*이런 부분이 오히려 GPT4.0이 안좋은 점이기도 한거 같습니다. 똑똑한 티를 내는지..
아이디어 픽하기 도출 프롬프트 결과
16이상을 뽑으라고 시켰는데 15점짜리도 포함시켰네요.
7. 결론
이렇게 챗GPT 사용법에 따라 아이디어를 발산시키고 수렴시켜 최종 아이디어 다섯가지를 선정해보았습니다. 챗GPT가 선정한 아이디어가 어떠신가요? 정말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 느끼실 수도 있고 "이거다 있던 거 잖아"라고 생각하실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챗GPT 사용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역설적으로 "기획자의 기획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챗GPT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해도 그걸로 실제 적용하는 사람은 기획자 본인이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제공된 아이디어 리스트는 단순한 문장으로 설명된 아이디어이니, 그걸 컨셉을 붙이고 실무에 적용시켜 더 발전시키는 사람도 기획자이구요. 물론 한개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챗GPT와 대화하면서 더 깊게 발전 시킬 수도 있겠죠. 그건 이 챗GPT 사용법을 사용하시는 기획자 분의 니즈에 따라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GPT를 사용하다보면 답답하게 못 알아 듣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화가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그런 경향을 보이기도하고, GPT 4.0의 성능때문에 자꾸 새로운 답변을 내놓기도 하는데. 그럴때는 단계별로 나누어서 새로운 대화로 시작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GPT4.0은 사용하다보면 토큰이 떨어져 버전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뤼튼은 4.0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프롬프트 확인하기
GPT로 아이디어 쌍대비교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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