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션 템플릿 및 사용법

[노션 사용법] 노션 만다라트 템플릿으로 아이디어 발산 / 목표 설정 실무 프로젝트 기획 방법 공유

by 천라의 2024. 5. 16.
반응형





노션은 훌륭한 생산성 도구 입니다. 자유롭고 직관적이며 효율적이죠. 하지만 노션에서 아쉬운 점이라면, 임베드를 통해 여러가지 툴을 붙일 수 있으나 노션 그자체에서 마인드맵과 같은 아이디어발산 도구가 따로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타라트라고 라는 일종의 마인드맵을 노션에 적용한 템플릿을 만들어 공유합니다.

제 템플릿인 “[일단 적기] 만다라트 템플릿”은 일단 아이디어 발산에 집중했습니다. 수행에 대한 측정, 달성율 이런것들을 보는 것도 좋지만 생각의 확장과 정리가 선행되어야하고 실제 수행과 같은 것은 별도의 할일 목록 등으로 관리하는 것이 편할 것 같다는 생각때문입니다.

우선 만다라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다라트란?

Mandala


1987년, 일본의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불교의 만다라에서 영감을 받아 만다라트를 개발했습니다 . 이는 본질의 깨달음(Manda), 달성(la), 그리고 기술(art)을 결합한 단어로, 목표 달성을 위한 사고 및 학습 기법입니다 .

이마이즈미 히로야키 출처: 굿뉴스데일리

 

1. 만다라트의 정의 및 역사


만다라트는 복잡한 목표와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중심 주제와 여러 하위 목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인드맵과 유사한 형태를 띕니다 .

2. 만다라트의 유명 사용 예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오타니 쇼헤이, 세계적인 야구 선수, 또한 만다라트의 대표적인 사용자입니다. 그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이 방법을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해왔습니다 .

3. 만다라트 사용법


중앙에 가장 중요한 목표를 두고, 주변에 8개의 세부 목표를 설정합니다. 각 세부 목표에 대해 다시 8개의 실행 계획을 세워 총 81칸의 표를 완성합니다. 모든 칸을 전부 채우는 것은 필수적이지는 않고 어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칸을 채우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생각이 정리되고 보다 확장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됩니다.

노션 만다라트 템플릿 개요


먼저 이 템플릿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사용하면 좋을 분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장점

  • 간결하다.
  • 직관적이다.
  • 각 아이디어의 세부 할일과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 할일목록을 따로 볼 수 있고 목표별 달성율을 확인할 수 있다.


단점

  • 할일들의 습관성 추적이 안된다. (루틴한 습관의 체크리스트 미제공)

 

사용 대상

  • 인생 목표 수립자
  • 전략 기획자
  • 기획자
  • 개발자
  • 등 생각 정리 및 발산이 필요한 사람


사실 만다라트라는 마인드맵 도구 자체가 모든 사람에게 유용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다만 이걸 노션으로 만들었기에 노션이나 모바일 ,PC 사용에 익숙하신 사무직 분들에게 유용한 것 같습니다.


템플릿의 구조

반응형

[일단 적기] 만다라트 템플릿은 총 5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메인: 만다라트 9x9 표와 더불어 할일목록, 주제별 목록으로 구성
  2. 핵심 주제 페이지: 가장 핵심이되는 만다라트를 이끌어 가는 메인 주제 목표 목적등을 기술
  3. 소주제 페이지: 핵심주제에서 파생된 8개의 서브 주제 목표 목적 등을 기술
  4. 아이디어 페이지: 소주제에서 파생된 각 소주제별 8개의 페이지(8*8총 64개페이지) 각 소주제 별 할일을 작성
  5. 할일 페이지: 소주제별로 파생된 실제 워크해야하는 투두리스트 사항 사람마다 다름.


메인 페이지에 기술된 메인 표 각 셀 내에는 핵심 주제/소주제 /아이디어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페이지 멘션이 들어가 있습니다.


멘션을 눌러 각 페이지로 이동하여 페이지 제목을 수정 하면 메인 표의 멘션명도 바뀌고 각 서브 페이지 내에도 동기회 블록으로 표가 들어가 있어 각 페이지로 이동하는 일종의 숏컷 맵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노션 만다라트 생각 발산 정리 목표수립 템플릿 사용법

반응형


세팅부터 몇가지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을 실습방식으로 설명하고 예시로 만들어둔 페이지를 같이 리뷰하는 방식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사전 세팅

준비사항

  • 노션 가입 및 워크스페이스 개설
  • PC (모바일도 가능하나 PC나 태블릿이 좀더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노션 가입법 및 기본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 바랍니다: 링

노션 만다라트 템플릿 복제

하기 링크 클릭하여 템플릿을 원하는 위치에 복제해줍니다.

본 템플릿은 2024년 5월 24일 부터 유료 결제로 전환됩니다, 네이버 프리미엄 구독 혹은 단건 구매로 사용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시면 최하단에 복제가능한 링크가 있습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chunlauinotion/chunlanotion/contents/240516103645161hd

 

[노션 템플릿] 노션 만다라트 템플릿 공유 아이디어 발산 / 목표 설정 실무 프로젝트 기획 방법

노션은 훌륭한 생산성 도구 입니다. 자유롭고 직관적이며 효율적이죠. 하지만 노션에서 아쉬운 점이라면, 임베드를 통해 여러가지 툴을 붙일 수 있으나 노션 그자체에서 마인드맵과 같은 아이

contents.premium.naver.com

 

 

 

템플릿 복제 방법

우상단 <복제> 버튼 누르기

원하는 워크 스페이스 선택후 추가

 템플릿이 많아 복제에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복제완료입니다.

첫번째가 기본 템플릿이고 두번째 세번째는 예시입니다.
첫번째를 복제하며 사용하시면 되고 예시는 한번 보시고 삭제해도 무방합니다.
기본 템플릿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습은 두가지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인생 목표 그 담에 실무에 적용 가능한 마케팅 프로젝트 전략 발산입니다.

반응형

노션 만다라트로 인생 목표 잡기 실습

먼저 인생 목표를 만다라트로 잡아보겠습니다.

1) 먼저 기본 템플릿을 복제합니다.


기본 템플릿 이름 옆의 체크 박스를 누르고



위쪽에 나오는 메뉴에서 복제를 누릅니다.


혹은 단순하게 체크후 ‘Ctrl(cmd) + D’ 하셔도 됩니다.

잠시간 기다리면 복제된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2) 페이지 이름 바꾸기, 핵심 주제 적기


이제 핵심 주제인 인생 목표 세우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페이지의 이름을 바꾸겠습니다.
복제한 페이지에 들어가시어 최상단의 이름을 바꿉니다.


하단의 만다라트 표로 이동하여 가장 중앙에 있는 “핵심주제”멘션을 누릅니다.


그러면 핵심 주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며, 해당 페이지의 이름을 실습 주제인 <인생 목표 세우기>로 바꿔 줍니다.



그대로 드래그 다운하면 페이지 내부에도 만다라트표가 동기화 블록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방금 변경한 기본 만다라트 표에 있는 핵심주제 라고 있던 가장 중앙의 멘션의 이름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표는 동기화 블록이라 만다라트 메인 페이지 하에 있는 모든 페이지의 만다라트 표가 동시에 업데이트 됩니다.

💡 혹시 멘션을 누르다 실수로 멘션을 지웠다면, 각 만다라트 메인 페이지 하단에 있는 만다라트 주제별 모음에서 해당 되는 페이지의 체크박스를 선택 메뉴에서 “링크 복사”를 선택하고 해당되는 표의 위치에 붙여넣고 “페이지 멘션”을 눌러주세요.

 

3) 소주제 선정하기


그럼 인생 목표에 있어 중요한 8가지 소주제를 선정해 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다를 수 밖에 없고 핵심 주제를 어떤걸 선정 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생각보다는 주제가 잘 안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8개를 채우고 나면 나름의 뿌듯함도 있고 생각이 확장되었다는 고취감도 있습니다.

만다라트 표의 핵심 주제 주변 8개의 멘션 중 “소주제 1” 멘션을 눌러 페이지 이름을 원하는 소주제로 바꿔주세요.

저는 “가족행복”으로 적었습니다.

 
그다음 드래그 다운하여 소주제2를 누르고 페이지에 접속하시어,

다음 소주제인 “재무 달성 목표 수립”으로 바꿔주세요.


이걸 소주제 8번까지 반복합니다.
저의 경우는 소주제를 아래와 같이 잡았습니다.



1. 가족행복
2. 재무 달성 목표 수립
3. 자기관리
4. 자기개발
5. 정신건강
6. 인간성
7. 개인 브랜딩(블로그 등)
8. 습관

4) 아이디어 선정하기

이제 각 소주제 별로 또다시 8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위에서 말했듯 이건 사람마다 핵심주제마다 소주제마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엔 만다라트 표의 좌상단 “소주제1” 의 표에서 (저의 경우 “가족 행복”) 주변 아이디어 1 부터 아이디어 8까지 멘션을 눌러 아이디어를 작성했습니다. 저는 하기와 같은 8개의 아이디어를 잡았습니다.

1. 아기 건강 케어
2. 와이프 스트레스 관리
3. 아기 어린이집 적응
4. 양가 부모님 챙기기
5. 주 1회 데이트
6. 분기 1회 가족 여행
7. 가족에게 필요한 것 세심하게 생각하기
8. 가장으로서 리더십 챙기기

이런 식으로 8개의 소주제에 따른 각각의 8개 아이디어를 선정하심 됩니다.

5) 아이디어 별 할일 목록 만들기

이제 아이디어를 실천으로 옮길 계획을 짜볼 시간입니다.
각 아이디어 페이지에 있는 할일 목록에서 각 아이디어에 맞는 실행, 할일 들을 적어주세요.

각 아이디어 페이지의 할일목록 보기는 각 소주제-아이디어 별 필터가 적용되어 있어 해당 페이지에서 할일 목록을 생성하면 자동적으로 해당되는 속성이 적용됩니다.

저는 소주제: ”가족행복” - 아이디어: “와이프 스트레스 관리“ 에서 아래와 같은 할일 목록을 생성했습니다.

- 매일 사랑한다고 말해주기
- 점심 시간에 전화하기
- 자기전 20분씩 맛사지 하며 대화하기

6) 할일 목록 실천으로 옮기고 진행사항 체크하기


“[일단 적기] 만다라트 템플릿”의 할일목록을 그대로 이용하실 거라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각 할일 목록의 할일 들을 수행했다면, 각 할일의 상태 속성을 완료로 바꿔주세요. 하고 있는 중이라면 '하고 있음'으로 바꿔주세요.

그러면 하단 만다라트 주제별 모음 데이터 베이스에서 Done인 값들의 할일을 소주제별 아이디어 별로 퍼센트로 계산하여 노출 시켜줍니다.



💡 만약 개별적인 할일 목록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쪽으로 옮기시는 편이 좋을 거 같습니다.

 

노션 만다라트 템플릿으로 마케팅 전략 아이디어 짜기

반응형


이젠 조금 실무적인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본직업이 마케터 이다보니 마케팅으로 적용했는데, 학생이라면 팀 발표 과제 아이디어 수립, 서비스 기획자라면 신규 서비스 기획 등으로 활용하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만, 팀으로 이 템플릿을 이용하시려면 유료 결제를 하셔야 합니다. 워크스페이스를 팀으로 공유하면 블록 자체도 1,000개로 제한되고 파일 용량도 제한적이어서 불편합니다. 유료 결제 정보는 여기 참고하세요.



1) 페이지 이름 바꾸기, 핵심 주제 적기


위와 마찬가지로 템플릿을 복제해 준 후에 메인 페이지의 제목과 핵심 주제를 바꿔줍니다.

만다라트표 가장 중앙에 있는 ‘핵심주제’ 멘션을 누르고 페이지 명을 변경해주세요.



마케팅 전략 주제는 ‘신제품 스마트폰 판매 활성화’로 잡았습니다.


2) 소주제 선정하기


‘신제품 스마트폰 판매 활성화’에 대한 소주제를 잡습니다.

플로우는 위의 인생목표 잡았을 때와 동일하게 만다라트 표를 옮겨가며 잡아주시면 됩니다.
실무적인 부분이라 자신의 영역마다 소주제로 잡을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할 텐데 전문영역마다의 프레임워크를 적용한다면 조금 쉬울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에도 여러 가지 프레임워크나 소주제를 잡는 방법이 다양하겠지만 대강 이럴 거 같습니다.



1. 두서없이 브레인스토밍으로 작성하기
2. <STP + 4P+ 기타> 로 8개 채우기
3. AISAS + 마케팅 대상 관련 정보 3가지로 8개 채우기
4. 업무 플로우 순으로 채우기 (1. 사전 조사, 2. 기획, 3. 디자인 …. 등) 8개로 채우기

등등

만약 브레인 스토밍으로 두서없이 채우는 게 어렵다면 다른 프레임워크를 보거나 업무 플로우 순으로 정리해보세요.

저는 브레인 스토밍 방식으로 두서없이 적어보았습니다.



1. 타겟
2. USP
3. 이벤트
4. 할인 혜택
5. 브랜딩
6. 가격정책
7. 사은품
8. 목표(KPI)


3) 아이디어 선정하기


인생 목표 마찬가지지만 아이디어를 선정할때에는 열린 마음으로 임하되 해당 주제를 깊게 고민해보는 것이 좋은 거 같습니다.

위에서 소주제 잡을때 순서를 잡거나 프레임워크를 적용해보라고 말씀드렸는데, 그 이유가 아이디어를 뽑을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USP를 먼저 쭉 적고 이에 따른 타겟을 잡는다면 도움이 되겠죠.

하지만 이런식으로 꼭 순서대로 안하고 왔다 갔다하며 스토밍하는 것이 도움이 될때도 있으니 이건 발산하시면서 노하우를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일단 타겟에서 아이디어를 이렇게 뽑았습니다.



- 메인타겟 1020여성
- 직업군 학생 사회초년생
- SNS 활발히 이용
- 패션 민감하나 키치한 타입
- 폰꾸에 적극적
- 페르소나 만들기
- Sub 1020남성
- Sub 게임 적극적

보시면 알겠지만 단순히 생각할 요소를 적은 것도 있고 할일을 적은 것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이 템플릿은 생각의 확장을 위한 도구이기에 레벨을 꼭 맞출 필욘없습니다.


4) 할일 목록 만들기



이제 각 아이디어 별로 필요한 액션 아이템을 만들어보세요. 여기까지 왔다면 실무자라면 할일 목록 고민하는 것은 금방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각 아이디어별 할일 아이템을 페이지에 설정된 데이터 베이스에 적고 계획에 따라 실천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별도의 개개인의 할일 목록 페이지를 만들어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겠지만.

혹여 이 프로젝트를 팀 단위로 공유하신다면 이 템플릿을 팀 여건에 맞추어 진행도 무방하리라 생각합니다.
 

글 맺음

지금까지 만다라트 아이디어 발산 및 정리 법을 노션을 통하여 진행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에 소개한 만다라트 템플릿 외에도, 노션 메모 템플릿도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노션 메모 템플릿] 일단적기 메모법 01. 메모의 중요성 (템플릿 공유)



아래 링크를 통해 유용한 무료 노션 템플릿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각종 대시보드부터 가계부 일기장 까지!
링크: https://bit.ly/3SBCNVg

 

Subscribe to BubbleShare Lee

On Gumroad

bubbleshare.gumroad.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