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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굿즈 마케팅 사례] 네이버웹툰 툰BTI 서비스 케이스 스터디

by Branding_space 2023.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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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웹툰 툰BTI 마케팅 서비스 사례

네이버웹툰은 막대한 양의 IP를 활용하여 여러가지 마케팅 서비스를 공개하고 있다. IP와 AI 기능을 합친 툰필터, IP를 활용한 운세 서비스 등이 그 예이다.

그런데 오늘 소개할 네이버웹툰 툰BTI 서비스는 앞선 마케팅 서비스와 다르게 약간의 BM을 붙인 것이 특징이다.
이전 서비스는 유저로 하여금 안봤던 네이버웹툰 작품을 감상하게 하는 것이 전부라면, 툰BTI는 실물 제품을 판매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자세히 살펴보자.

툰BTI 바로가기


네이버웹툰 툰BTI 전체 UX 영상

네이버웹툰 툰BTI 전체 UX 영상

해당 서비스의 전체 UX Flow를 보고싶다면 위의 영상을 참고.

툰BTI 메인페이지

네이버웹툰 IP를 활용하여 제작된 키링을 캐러셀로 구성하여 여러 키링을 볼 수 있게 구성했다.
미리 말하자면 이 서비스는 저 키링 실물 제품을 판매하는 목적이 있다.
여러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웹툰내 인기 작품 혹은 참여하고 싶은 작가 등을 선별하여 구성한듯하다.


하단 <테스트시작>버튼으로 툰BTI 테스트에 들어간다.

툰BTI 테스트 페이지 UI

툰BTI 테스트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패러디한 것이다.
테스트는 12문이고 각 문제당 답변 선택지는 두 가지이다.
각 페이지는 문제와 적합한 IP 작품의 한 컷 한컷이 들어가 있고
<문제 텍스트 - IP 컷 - 선택지> 3단 구성이다.


혹시 매번 테스트 내용이 다른가 싶어 몇번 더 시도해봤는데 모든 사람 매 시도 마다 같은 테스트를 제공한다
(순서도 같음)

결과 페이지 UI

결과 페이지는 길쭉하게 구성되어 있다.
서비스의 핵심인 성격유형이 작품 컷으로 구성되서 호출되고 하단으론 해설 등이 붙어있다.

성격 유형은 판매하는 키링을 호출하는데
이 키링 영역은 다이나믹영역으로


밑에 참을 선택하면 위의 키링 이미지가 변경된다.
당연히 작품으로 이동되는 CTA등을 적절하게 배치했고,
마지막엔 굿즈 구매 페이지로 이동하는 배너를 넣었다.

네이버 웹툰 키링 굿즈 구매 페이지





맺음말


MBTI를 활용한 테스트 게임 마케팅 사례가 꽤 많아 엄청 특별해 보이지는 않으나  이번 서비스가 재미있는 건 굿즈 판매를 붙였다는 것이다.

아쉬운 점은 실물 키링은 커스텀이 안되는 점이다.

웹 서비스에서는 커스텀이 가능했는데 실물 키링은 고정이라 이부분이 반영되게 구성했으면 (개발이 어려웠겠지) 좋았을 것 같단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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