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네이버웹툰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사례 UX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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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웹툰에서 새로운 마케팅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 게이미피게이션을 적용하여 수집형 게임 처럼 UX를 설계했다. 이번 이벤트 목적은 “콘텐츠 소비 많이 하게 하기”로 보인다.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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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명: 내가 만든 쿠키
브랜드: 네이버 웹툰
바로가기: https://webtoon.onelink.me/u70y/cookie
네이버웹툰 내가 만든 쿠키~
친구랑 같이 재료 모아서 베이킹하고, 진짜 웹툰 쿠키 얻기!
webtoon.onelink.me
찾아가기: 네이버웹툰 > 더보기 >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내용
- 유저는 웹툰 작품을 보고 쿠키 재료를 수급한다. (1일 최대 5개 박스, 랜덤 지급)
- 수급된 쿠키 재료는 다음날 새벽 유저 계정으로 발송된다. (재료박스)
- 내가 만든 쿠키 페이지에서 재료 박스를 열고 재료를 모은다.
- 재료를 여러가지 넣어 다양한 쿠키를 만든다.
- 특정 레시피로 조합할 경우 스페셜 레시피 쿠키를 만들 수 있는데 스페셜 쿠키를 만들면 웹툰 관람용 쿠키가 지급된다.
- 일반 쿠키 레시피, 스페셜 쿠키 레시피를 모두 모으면 레시피북이 완성되어 웹툰 쿠키가 지급된다.
*쿠키레시피는 여기 참조: https://m.blog.naver.com/hellow0248/223182587407
이벤트 페이지 UI
안내페이지
내가 만든 쿠키 이벤트 페이지는 네이버웹툰 답게 귀여운 테마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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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V 영역은 캐러셀로 구성하여 이벤트 일러스트를 4장 배치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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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 푸터 영역은 사용 가이드를 상세히 적되 토글 버튼으로 제목과 설명을 묶어두었다
이벤트 홈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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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홈 페이지는 타이틀/메인/푸터 네비게이션 으로 구성되어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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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 네비게이션에 따라 3중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벤트 홈 페이지
이벤트 쿠키 굽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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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한 재료 목록과 재료 갯수를 나타내는 UI를 4열 2행으로 배치.
쿠키는 기본재료 + 토핑을 섞어 만들 수 있음
재료를 선택하고 오븐에 넣으면 로딩창에 웹툰 작품의 컷(최대한 베이커리랑 비슷한 걸 넣었다)이 뜨며 로딩 후 레시피 획득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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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시피는 웹툰 풍의 일러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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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레시피북 페이지
레시피북은 모았던 레시피를 확인힐수 있는 공간
만들 때마다 쿠키를 받을수 있는 스페셜 레시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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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레시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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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각의 카드는 이미지로 내려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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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분석
어찌됐건 이벤트의 목적은 다양한 웹툰 작품을 보게 하는 것이고 더불어, 친구에게 공유하게 하여 자체적인 바이럴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걸 어찌 아냐면 여러 장치들이 있기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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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상자가 없으면 나오는 추천 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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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kakaocdn.net/dn/bklJNM/btsrExSquZo/ZELWs492VOtEu30d8kkRC0/img.png)
친구에게 재료 보내기/조르기 공유하기 툴이다.
[디지털 마케팅, AI마케팅] 네이버웹툰 툰필터 사례 를 보면 네이버웹툰은 이런 장치를 잘 활용하는데, 재밌는 이벤트 UX를 통해 자연스럽게 새로운 작품을 발견하고, 친구에게 공유하는 것을 유도한다.
개인적으로는 작품 추천시 계정 데이터를 활용하여 안봤던 작품 중에서 취향에 맞는 걸 추천하는 식은 어떤가 싶은데 그건 아닌거 같다.
서비스 기획자 및 마케터라면 이런 목적에 맡는 장치를 일정한 컨셉하에 잘 뽑아 내야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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