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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사용법 하이퍼 파라미터로 답변 창의성 퀄리티 조절하기 높이기

천라의 2023. 9. 5.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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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의 창의성 현실성 퀄리티를 조절해주는 챗GPT "하이퍼 파라미터"

챗GPT에는 답변의 창의성 내지 퀄리티 등을 조절하는 하이퍼 파라미터라는 것이 존재한다. 이 GPT 하이퍼 파라미터는 세종류로 Top-p,Temperature, Beam width 로 구성된다.
각 파라미터의 개괄적인 설명과 각 GPT 하이퍼 파라미터가 가질 수 있는 값(레벨) 범위도 적어뒀다.

하이퍼 파라미터설명레벨 범위
Top-p낮을 수록 현실적인 단어를 픽함[0.1 ~ 1]
Temperature창의적 단어 생성[0.1 ~ 1]
Beam width다양한 단어 산출, 빔 넓이 가 넓을 수록 다양한 단어를 산출하며
작으면 후보군이 좁아짐.
[1 ~ 10]

이 하이퍼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프롬프트 끝에 삽입하면, 답변이 제법 달라지는 것이 보인다. 챗GPT으 답변이 시원찮으면 GPT 하이퍼 파라미터를 조절한 값을 넣어서 답변의 창의성이나 퀄리티를 조절해보는 건 어떨까?
챗GPT 하이퍼 파라미터 프롬프트 생성기는 아래 엑셀을 다운로드 받으시라.
 

챗GPT_하이퍼파라미터 생성기.xlsx
0.01MB



간단하게 각 파라미터 별로 값만 조절하면 하단에 프롬프트로 나오게 해뒀으니 편하게 값만 조절하고 필요없는 파라미터는 레벨값을 지우면 된다. 

위의 표에서 GPT 하이퍼 파라미터 설명에 따라 적절하게 레벨값을 조절


하단 표에서 호출되는 프롬프트를 복사하여 GPT에 입력
 

하이퍼파라미터에 따른 GPT 답변변화

챗GPT 하이퍼 파라미터에 따라 답변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한번 알아보자. 예를 들어 [시리얼 시장 내 니치 마켓을 찾기 위한 니치마켓 리스트 제안]을 챗GPT에게 시켜봤다. 우선 아래는 기본 프롬프트이다. (참고로 무료 사용자를 위하여 GPT3.5를 사용했다)

기본형 챗GPT 프롬프트

하기 조건에 따라 니치마켓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니치마켓을 제안해

  • Context
    • 니치 마켓을 찾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 산업분야는 시리얼
  • Hint
    • 각 시장의 이름과 설명을 표로 구성해
    • 표는 [번호 | 이름 |설명] 순으로 구성해줘
  • As a role
    • 너는 식품업계에서 사업 전략가로 오랜시간 근무한 전문가야
    • 너는 식품 공학 및 식품 시장 마케팅 과 관련된 박사학위 보유자야
  • Target
    • 니치 마켓리스트를 통하여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사람들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기본형 챗GPT 프롬프트 답변

그러면 이 기본형 챗GPT 프롬프트에 대하여 GPT는 뭐라고 답변을 했을까? 한번 보자. 일단 GPT는 일곱 가지 시리얼 니치 마켓을 제안해줬다. 주로 사용된 단어를 보면 일반적으로 보인다. 7번 항목인 "아트로포디아"와 같은 처음 보는 단어가 있지만 대부분 [건강한, 고단백, 자연산, 유기농, 글루텐 프리] 등 일반적으로 많이 보이는 단어이다. 

창의성 극대화 Top-p 1 Temperature 1 Beam width 10 설정시 챗GPT 프롬프트

위의 기본형 프롬프트에 창의성을 최대화 하기 위해서 하이퍼 파라미터를 최대 수치로 적용했다
하기 조건에 따라 니치마켓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니치마켓을 제안해

  • Context
    • 니치 마켓을 찾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 산업분야는 시리얼
  • Hint
    • 각 시장의 이름과 설명을 표로 구성해
    • 표는 [번호 | 이름 |설명] 순으로 구성해줘
  • As a role
    • 너는 식품업계에서 사업 전략가로 오랜시간 근무한 전문가야
    • 너는 식품 공학 및 식품 시장 마케팅 과 관련된 박사학위 보유자야
  • Target
    • 니치 마켓리스트를 통하여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사람들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Top-p [1] Temperature [1] Beam width [10]

 

창의성 극대화 Top-p 1 Temperature 1 Beam width 10 설정시 챗GPT 답변

창의성 극대화한 답변을 보자. 기본형과 다르게 처음 보는 단어들이나 조금 말도 안되는 단어들이 있다 [고도 호두, 레트로, 자연소스, 스파이시 등] 개중에 레트로 시리얼은 좀 재밌게 니치 마켓 공략을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적당히 현실적이면서 창의적인 Top-p 0.3 Temperature 0.7 Beam width 7 설정시 챗GPT 프롬프트

이번엔 적당히 조절해서 GPT의 뇌절을 차단해보자. 아마 좀더 현실적이면서도 창의적인 GPT의 답변이 기대된다. 
하기 조건에 따라 니치마켓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니치마켓을 제안해

  • Context
    • 니치 마켓을 찾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 산업분야는 시리얼
  • Hint
    • 각 시장의 이름과 설명을 표로 구성해
    • 표는 [번호 | 이름 |설명] 순으로 구성해줘
  • As a role
    • 너는 식품업계에서 사업 전략가로 오랜시간 근무한 전문가야
    • 너는 식품 공학 및 식품 시장 마케팅 과 관련된 박사학위 보유자야
  • Target
    • 니치 마켓리스트를 통하여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사람들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 Top-p [0.3] Temperature [0.7] Beam width [7]

 

적당히 현실적이면서 창의적인 Top-p 0.3 Temperature 0.7 Beam width 7 설정시 챗GPT 답변

예상대로 현재 시장에 좀더 친숙한 단어들을 호출해준걸 확인할 수 있다. [고단백 유아용, 고지방 저탄수화물(저탄고지), 친환경 포장 등] 이다.  이중 저탄고지 시리얼이 매력적이다. 

 

하이퍼 파라미터를 사용하면 생각 확장이 가능

이렇게 다양하게 파라미터를 조절하다보면 내가 생각치 못한 단어들을 볼 수 있어 생각의 확장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위의 답변중 [레트로]와 [저탄고지]를 융합하여 패키지를 레트로하게, 실재 시리얼은 저탄고지 재료로 구성한 시리얼이라면 현재 시장에서 덤벼 볼 수 있지 않을까? 챗GPT의 하이퍼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생각의 확장을 해보자. 혹시 아이디어를 기획에 사용하려면 하단의 기획 활용하기 글을 참고하자
 
2023.06.21 - [회사가 돈 쓰는 것들/오피스&앱 사용 꿀팁] - 챗GPT 사용법 #1 기획 실무 활용 - 아이디어 발산 도구

챗GPT 사용법 #1 기획 실무 활용 - 아이디어 발산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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