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 사기 진작 팀 리더를 위한 대화법-RESET 대화법

팀원 사기 진작을 위한 팀리더의 대화법 - R.E.S.E.T 대화법
팀리더를 맡게 되었다면, 단순히 팀 성과나 산출물에 대한 책임 뿐만 아니라 “팀원 관리”라는 새로운 책무를 맡게된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팀원들에게 어떻게 하면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또한 팀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정해진 답은 없지만 일종의 대화 프레임워크가 있다. 바로 RESET 대화법이다.

RESET 대화법은 팀리더가 팀원 스스로 업무에 대한 정체성과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하는 대화 프레임워크이다.
RESET는 5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각 단계의 이니셜을 축소한 단어이다.
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
R. Recognize 인정하기.
팀원의 상황이나 팀원의 능력 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는 것이다.
“네가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 알고 있다. 그 능력을 우리 팀에서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 등
E, Express 취약성 표현하기
리더라고 항상 옳거나 팀원보다 모든 부분이 우월한 것은 아니다. 팀리더가 팀원과 대화하면서 나의 부족한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 들을 솔직하게 공유한다
“내가 팀장을 맡게 되면서 이런 이런 부분들이 나도 어렵기도 하다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S, Seek 협력 구하기
명령이 아닌 요청조로 팀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요청한다.
“네 장점은 이런 부분이니 이런 부분을 우리 팀에서 보여주면 우리 팀의 성과는 물론이고 네 성과에도 도움이 될 거 같다.”
E, Expain 현실 공유하기
우리 팀의 현실, 팀원의 부족한 점 등을 객관적으로 공유한다. 이때 비난이나 비판은 최대한 자제하고 객관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요즘 개인 사정 때문에 힘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개인 성과가 다소 떨어져보이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네 평가에 영향을 줄까 다소 걱정이된다.“
T, Transform 역할 재정의하기
가치 있는 역할을 제안하여 팀원 스스로 업무에 대한 역할, 책임감, 정체성을 가지게 한다.
“네가 프로세스 파악에 큰 장점이 있다는 것 알고 있다. 혹시 신입이 들어올 경우 대응할 수 있는 교육자료나 프로세스 안내라는 역할을 맡아줄 수 있겠나?”
이 글이 신규 팀장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어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