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사용법 #3 기획 실무 활용 - 페르소나 만들기 프롬프트
챗GPT를 통하여 페르소나를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GPT 3.5를 사용하였고, 기본형 프롬프트와 마케터로 사용한 예시를 넣어봤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서비스 기획에서도 프롬프트를 바꾸면 써먹으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목차
- 페르소나란?
- GPT로 페르소나 만들기 프롬프트 공유
- 맺음말
페르소나란?
페르소나는 영어로 Persona라고 쓰는데 기획분야에서는 일반적으론 가상의 인격을 지칭한다.
예를 들면 <22세의 패션에 관심이 높고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는 릴리라는 여성> 이런식으로 정의한다. 세세하게 파고 들면 인격의 성격부터 성향, 취향 까지 세세하게 정의한다.
서비스 기획 분야에서는 자사의 데이터(유저 저니 데이터나 유저 프로파일링, 인터뷰 등)를 기반으로 구성하기도 한다.
페르소나를 만드는 이유는 개별적으로 만든 페르소나 캐릭터마다 서비스, 마케팅, 브랜딩의 활동이 적합한지 가상의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타겟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있다면 해당 소비자를 대표할 수 있는 페르소나를 만들어 핏한 서비스나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수도 있다.
GPT로 페르소나 만들기 프롬프트 공유
챗GPT를 이용하면 위에서 설명한 가상의 페르소나를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가상의 페르소나를 통하여 FGI나 아이디어 평가가 가능하다.
GPT로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간단하게 두가지를 소개한다.
첫번째는 여러 조건을 지정하여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이다.
자신이 기획하는 마케팅 전략 제품, 서비스 등의 주요 이용자 통계나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여러조건을 반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의 경우 아래와 같은 유저 연령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
주요 연령대가 20,30,40대이다. 그럼 해당 조건을 기억하고 기획 내용에 따라 맞춤 추가 조건 등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직업, 월 수입, 소비형태, 주거형태 등이다.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챗 GPT 페르소나 만들기 프롬프트
다음 조건에 따라 마케팅 기획에 사용할 페르소나를 구성해줘
1. 페르소나 수 총 6명
2. 페르소나 구성 조건
-연령대 20대 30대 40대
-직업: 다양하게
-월 수입: 연령대에 적합한 월수입 (한국 원 기준)
-주 소비형태: 주로 신용카드 사용, 체크카드 사용 등
-주거형태: 1인 가구, 3인가구, 4인가구, 미혼 혹은 기혼, 자가, 월세, 전세 등
챗GPT 답변
몇가지 조건을 넣어 답변을 풍성하게 구성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조건을 더 붙여보자.
챗GPT 페르소나 만들기 추가 조건 프롬프트
각 페르소나에 적당한 이름을 붙여주고, 적절한 이모지를 붙여줘
챗 GPT 답변
두번째 방법은 소설이나 영화 등의 캐릭터를 가져오는 것이다.
무작위 페르소나가 필요하거나, 신상품 혹은 매스 타게팅, 타겟이 모호할때 인사이트를 얻기 좋은 방법이다.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서비스 기획에 따라 구성 조건을 넣어주자
해리포터 캐릭터로 챗GPT 페르소나 만들기 템플릿
마케팅 기획에 사용할 페르소나를 만들어줘.
페르소나는 소설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캐릭터로 구성해줘.
해리포터 캐릭터가 현대 사회에 살고 있다는 가정하여 구성해줘.
1. 페르소나 수: 6명
2. 페르소나 구성 조건
-나이
-성격
-주 소비 형태
-직업
-주거형태
챗 GPT 해리포터 캐릭터 페르소나 구성 답변
해리포터의 캐릭터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다양한 성격과 나이의 페르소나가 만들어졌다.
맺음말
페르소나는 마케팅 혹은 서비스 기획 등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페르소나를 직접 구성하려면 여러 조건을 반영하여 다양한 소비자를 만들어야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상상의 나래를 펼쳐야하고 필요에 따라 소비자 대면 인터뷰가 필요할 수도 있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거나 페르소나 구성에 어려움이 있다면, 챗GPT를 활용하여 페르소나를 구성해 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