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삼성전자 Galaxy Z Flip5 | SNOW Flex 챌린지 (UGC마케팅) 사례
Galaxy Z Flip5 | SNOW Flex 챌린지
삼성전자의 신규 폴더블 모델인 갤럭시 Z 플립5가 23년 7월에 공개되었다. 전작에 비해 넓어진 외부 디스플레이(Flex Window) 가 가장 다른 점이다. 비스포크, 다양한 색상, 플렉스 윈도우 커스터마이징 등이 특징으로 플립 시리즈가 여성 소비자에게 인기 있던 모델인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 플립5도 여성 유저를 중심으로 마케팅이 진행 중이다.
그중 여성 유저에게 사랑받고 있는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인 SNOW (스노우)와 콜라보하여 2D 필터 카메라, 필터 만들기 (UGC,User Generated Content 마케팅)을 진행하였는데 이를 자세히 살펴보자.
갤럭시 Z 플립5와 스노우
갤럭시 Z 플립5는 전작 플립4대비 매우 넓어진 외부 디스플레이가 특징이다. 이를 이용하여 폰꾸는 물론 접은 상태로 사진찍는 Flex Cam 등의 신규 기능을 홍보하고 있다.
플립5는 새로운 폼펙터이기에 외부 디스플레이에서 구동되는 다양한 서드 파티 앱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여러 서비스들을 확충하여 생태계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Z세대 및 알파세대에서 아이폰의 점유율 및 영향력이 너무나 커지고 있는 상황 하, 삼선전자 입장에서는 그들이 자주 이용하는 앱과의 연결고리라도 확보하여 갤럭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스노우는 10,20,30 대 여성 유저가 골고루 사용하고, 펀 트렌드, 소셜미디어, AI 등 여러 기능을 무장하고 있으니 눈독을 들일만한 앱 서비스이다.
외부 디스플레이에서 구동되는 스노우 위젯을 개발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이건 스노우가 스스로 개발하거나 개발비 지원 등이 필요할테니 우선 마케팅 협업을 진행한 것으로 판단된다.
스노우는 10~30 여성 유저가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이다. 최근에는 AI기술을 활용한 AI 프로필로 주목을 받았는데, 유료임에도 많은 유저가 사용했다고 한다.
스노우의 주요 기능은 다양한 카메라 필터, 사진 보정, UGC 필터 만들기, 커뮤니티이다. 추가로 AI기능을 활용한 이미지 생성, 보정 기능 들이 유료 혹은 무료로 제공된다.
주요 BM은 광고이며,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배너 광고, GDN 등을 이용한 인 앱 광고 인앱 구매로는 유료 구독제인 VIP, 유료 필터 판매, AI 생성이미지 판매, 무료 젤리 리워드 광고 등이다.
Galaxy Z Flip5 | SNOW Flex 챌린지
본 이벤트는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째는 <Flex 거울셀피>필터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공유 이벤트이다. 둘째는 <Flex 폰꾸>필터 만들기 이벤트이다. 전자는 인스타그램, 후자는 SNOW에서 공유한다.
1. Flex 거울셀피 챌린지 소개 및 참여방법
거울셀피 챌린지는 갤럭시Z플립5의 USP인 외부 디스플레이로 찍는 셀피를 (Flex cam)가상으로 체험하능 사례이다.
그리고 트렌드인 거울셀피를 가미하여, 외부 액정에 지금 찍고 있는 화면을 포팅한다.
필터는 스노우 실행 후 하단 이펙트 목록에서 HOT탭 상단에서 찾을 수 있다 (없다면 검색)
필터 실행 후 화면을 탭하면 3가지 플립 모양을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필수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갤럭시Z플립5 외 다른 경품도 받을 수 있다.
2. Flex 폰꾸 챌린지
Flex 폰꾸 챌린지는 스노우에서 제공하는 필터만들기 기능을 활용하여 나만의 필터를 만드는 UGC 마케팅 사례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플립5의 USP 중 하나인 외부 액정 꾸미기 기능을 필터 꾸미기 형태로 가상 체험을 제공했다.
만들기를 실행하면 갤럭시Z플립5 누끼 이미지가 우선 로딩되며, 전자가 제공한 flipsidemarket 스티커 및 SNOW의 기본 스티커 에셋 그리고 유저의 사진등을 활용한 에셋등을 추가하여 필터를 꾸밀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필터는 SNOW 필터 커뮤니티에 공개되고 누구나 유저가 만든 필터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참여방법은 스노우 앱에서 하단 돋보기 - 만들기 - 폰꾸 배너를 누르면 필터를 만들 수 있고 이를 전체공개 및 필수해시태그 반영하여 공개하면 된다.
맺음말
갤럭시z플립5는 어찌보면 삼성전자의 차세대 메인 폼펙터 스마트폰이다. 독보적인 디자인을 지니고 있고 다양한 꾸미기 에셋과 액세서리를 제공하여 여성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 모든게 아이폰 대세화를 저지하기 위함이라고 본다.
같은 맥락으로 파트너십을 스노우와 맺은 것은 좋은 전략이라 파악한다. 스노우는 여성유저에게 절대적으로 인기있는 어플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UGC마케팅은 최근 MZ 마케팅 전략에 있어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새로운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최근 소비자에게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스노우 필터 제작 마케팅 사례는 스노우에서도 첫 시도한 사례인데, 참여도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만큼 UGC 미케팅이 MZ 에게 꽤나 잘 먹힌다는 반증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