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템플릿] 대학생을 위한 팀프로젝트 템플릿 (팀플)
대학생들을 위한 노션 팀프로젝트 템플릿을 공유합니다.
대학생들을 위한 노션 팀프로젝트 템플릿의 추천 사용자
- 팀프로젝트로 고통받는 대학생
- 팀프로젝트로 고통받는 팀프로젝트 리더
대학생들을 위한 노션 팀프로젝트 템플릿의 목적 및 목표
- 수강 강의에 따른 팀프로젝트 별도 구분 및 운영 관리
- 회의록 및 출석 관리를 통한 팀원 참여율 파악
- 할일 별 일정 관리 (디데이, 담당자 지정 등)
- 규칙 제정을 통한 팀원의 강제 참여 독려
- 위키 페이지를 통한 자료 공유
대학생들을 위한 노션 팀프로젝트 템플릿 구성
총 4개의 데이터 베이스와 1개의 대시보드로 구성
데이터 베이스 4개
- 팀 프로젝트 위키
- 팀 프로젝트 할일 목록
- 팀원 목록
- 팀 미팅 회의록 및 출석부
대학생들을 위한 노션 팀프로젝트 템플릿 사용법
1.최초 세팅
대학생들을 위한 노션 팀프로젝트 템플릿은 강의 / 팀프로젝트 별로 별도 페이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최초 세팅 시에는 대시보드 페이지의 좌측에 위치한 프로젝트 개요 등을 작성해줍니다.
특히 규칙 제정은 팀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필요하니 꼭 제정하세요.
2.팀원 등록
우측에 있는 표보기에서 <팀원 정보> 보기를 클릭합니다.
기존에 등록된 목록을 수정해도 되며, 혹은 <새로만들기>로 새로운 인원을 추가해도 됩니다.
단, <새로만들기>는 현재 기본형 템플릿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건 수정하지 말아주세요. 총회의 횟수를 측정하고 출석율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각 속성에 맞는 정보를 기입하되, 다음 속성만 기입합니다.
- 역할 (다중 선택 속성)
- 전화번호
- 학과
- 이메일
나머지 속성은 모두 자동적으로 기입되니, 수정하지 않습니다.
3.페이지에 팀원 게스트로 초대
공동 작업을 위하여 팀원을 페이지에 게스트로 초대합니다.
만약 공동작업을 굳이 사용하지 않다면, 게스트 초대 없이 하셔도 무방합니다.
게스트 초대 방법은 대시보드 페이지에서 공유를 누르고
팀원의 노션 가입 이메일을 입력하여 초대합니다.
초대 받은 사람은 이메일 혹은 노션 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바랍니다.
4. 회의 진행
대학생 팀프로젝트 회의를 진행할 때에는 대시보드 페이지 우측의 데이터 베이스에서 <회의록>보기를 눌러줍니다.
회의록은 하단부에서 새로 만들기를 해도 되며, 상단의 <새로만들기>를 눌러 추가해도 됩니다.
단,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기존에 기본으로 등록된 템플릿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회의의 총 횟수를 측정하여 각 팀원의 출석율을 파악하기 위함 입니다.
회의록을 만든 뒤 아래와 같이 회의록을 작성하고 필수 속성은 필히 작성합니다.
필수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의록 이름
- 회의 주제
- 날짜
- 출석부 속성: 팀원 정보와 연동되어 출석한 사람만 표기하면 됨
그 이후 회의 내용에 따라 회의록을 작성합니다.
5. 할일 목록 작성
회의를 통하여 선정된 할일 목록을 작성하고, 할 일에 따라 담당자를 배정합니다.
팀 리더 및 팀원 협의에 따라 각 할일을 세분화 하고 담당자를 각 하나씩 배정해도 됩니다. 이럴때 장점은 세분화 된 할일 별로 팀원들이 인지, 수행, 관리 능력이 향상됩니다.
새롭게 만든 할 일은 아래 속성은 필히 기록합니다.
- 할일 이름
- 담당자: 팀원 정보와 연동
- 기한
- 산출물
6. 개별 팀프로젝트 수행 (프로젝트 위키 사용)
우측 데이터 베이스 중 <팀 자료 공유>보기는 위키의 데이터 베이스를 가져오는 보기입니다.
팀 자료는 소유자 (자료 작성자) 등이 표기 됩니다.
각 페이지에서는 자료를 업로드가 가능하며 (단 무료 이용자는 5mb 이하만 허용) 페이지마다 댓글 등으로 소통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대학생들을 위한 노션 팀프로젝트 템플릿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대학생들을 위한 노션 팀프로젝트 템플릿은 아래 링크에서 복제가 가능합니다.
본 템플릿은 24년 5월 24일부로 유료 전환됩니다.
아래링크 최하단에 복제링크가 있습니다.
템플릿 복제하는 법
모든 대학생들의 팀플 고통이 없어지길 바랍니다.